Game/모바게

네... 삘 받아서 뀨라레 카테고리까지 만들고 씁니다(...)





최근에 주변 사람들과 얘기하다가 큐라레가 좀 진입장벽이 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뭐, 그 얘기를 듣고보니 저도 처음에 덱 짠다고 고생했던 기억이 나서 써 봅니다.




이른바


큐라레:마법도서관 덱을 짜 봅시다!! 실전편!!(?)


.....이라는 거창한 제목을 붙여봅니다(...)





일단 기초적인 시스템 설명은 패스하던지 다음에 다시 쓰던지 하고(...)


오늘은 큐라레의 세 가지 속성 중 하나, 딜러 편입니다.




※카드 이미지, 종류는 임의로 선택한 것입니다.


※절대적인 것이 아닌, 개인의 경험에 따라 쓰는 글입니다. 참고사항 정도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1. Active 스킬 편


일단 액티브 스킬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강타입니다. 마도서(카드) 공격력의 일정 퍼센트로 공격하는 카드입니다. 등급이 높을 수록 퍼센트가 올라갑니다.



속공입니다. 역시나 마도서 공격력의 일정 퍼센트로 공격합니다. 쿨타임이 짧은 대신, 퍼센트 데미지는 낮습니다.



폭격입니다. 덱 전체 공격력의 일정 퍼센트로 공격합니다. 마도서 공격력이 아니라 덱 전체의 공격력이다보니 덱 전체 데미지가 낮으면 강타보다도 데미지가 낮다는 단점이...



유틸리티 카드 중 하나인, 차단입니다. 설명은 딱히 필요없겠죠? 단, 차단 불가능한 스킬은 이 카드로도 차단이 불가능합니다.



분노입니다. 8초간 자신의 평타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일종의 자기 버프 카드죠.



역행입니다. 퍼센트는 카드 등급에 따라 올라갑니다. 적에게 거는 디버프 스킬로 적이 힐 스킬을 가지고 있을 때 유용합니다.



분쇄입니다. 역시 적에게 디버프를 거는 카드입니다. 역시 퍼센트는 카드 등급에 따라 올라갑니다.



고양입니다. 이 카드는... 나중에 덱 짜는 방법을 설명드릴 때 말씀드릴게요(...)




2. Passive 스킬 편


이제 패시브 스킬 카드를 간단히 소개드리겠습니다.



진노입니다. 일정 확률로 자신의 스킬 공격력을 많이 증가시킵니다. 확률은 고정이며, 공격력 증가폭은 카드 등급에 따라 결정됩니다.



격노입니다. 자신의 전체 공격력을 올려줍니다. 뒤에 설명드릴 격분보다는 좀 더 높은 증가폭을 가집니다.



행운입니다. 일반 공격, 그러니까 평타 공격시 일정 확률로 덱 공격력의 특정 퍼센트 만큼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추가 데미지는 카드 등급에 따라 결정됩니다. 최근 스킬 개편으로 진노의 영향을 받지 않게 되었습니다.



격분입니다. 파티원 전체의 공격력을 올려줍니다. 격노의 파티 적용 버전이며, 증가폭은 격노보단 낮습니다.




3. 덱 짜기 실전!!


딜러 덱은 크게 스킬 공격 덱과 평타 공격 덱으로 나뉩니다.


스킬 공격 덱은 속공/강타/폭격과 진노의 확률적 한방 데미지를 기대하는 덱입니다.


평타 공격 덱은 분쇄/분노/역행 등으로 기본 평타 공격력을 극한까지 끌어올려 안정적인 딜링을 위주로 행운의 추가 데미지를 기대하는 덱입니다.



스킬 공격 덱은 레벨링이 잘 되어있고 진노만 터지면 평타 공격 덱보다 정말 엄청난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대신 안 터지면 열심히 패는 것 같은데 고생한 값을 뽑기가 힘들다는 게....


평타 공격 덱은 스킬 공격 덱보단 한방 데미지가 없습니다. 대신 이렇다할 기복 없이 5초마다 어느정도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하며, 행운을 통해 보너스 데미지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굳이 따지면 약간(?)의 도박 덱이냐, 안정적인 딜링 덱이냐의 문제려나요(...)



스킬 공격 덱을 짜는 방법입니다.


액티브 세팅은 보통은 속공/강타 or 강타 2장 + 차단을 기본으로 하며 옵션으로 속공/강타/폭격 중 한 장(추가 딜링), 분쇄(디버프로 인한 스킬 딜링 극대화), 회피(방어 계열. 레벨링이 안 되어 있을 시 생존기) 등이 있습니다.

패시브 세팅은 격노를 최대한 많이 넣어 데미지를 최대한 뽑아냅시다. 없다면 아쉬운대로 안위(힐러 계열 패시브 카드. 공/체/정신력 증가) or 격분이라도 넣읍시다. 시작 초반에는 방어 계열 패시브인 근성(체력 증가)도 한 장 정도 넣어 부족한 체력을 끌어올리는 것도 좋겠네요. 진노는 손에 들어오는 대로 꼭 세팅하여 한방 데미지를 노립시다.


어느정도 카드가 갖춰지고 레벨링이 되면 액티브에서 회피를 굳이 넣지 않아도 되며, 패시브는 진노 2장(발동 확률의 최대화), 격노 3장이면 평균적인 딜은 충분히 뽑아낼 수 있습니다.



다음은 평타 공격 덱입니다.


액티브는 분노/분쇄/역행 다 넣으세요(...) 차단은 역시 필수이며, 회피는 옵션이며, 갓 시작한 초반에는 데미지 딜링을 위해 기타 공격 카드를 세팅해도 괜찮습니다. 고양은 스킬 효과는 미미하지만 카드 자체의 공격 수치가 동일 코스트 대비 월등하여 평타 공격 덱에 알맞습니다.

패시브는 스킬 공격 덱과 기본은 동일합니다. 다만 진노 대신 행운이 들어가는 게 다를 뿐입니다.


역시 덱이 어느정도 갖추어지면 액티브는 분노/분쇄/역행/고양/차단, 패시브는 행운 2장, 격노 3장이면 충분합니다.






4. 마치며


큐라레에서 딜러라는 것이 소환 금서를 잡을 때 클리어 타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편이다보니 딜러 한 명이 죽게 되면 클리어타임이 길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파티 전체가 위험할 수도 있는 공격(ex-전체 공격)을 막기 위해 차단은 무조건 필수이며, 위에서 언급했지만 육성 초반엔 최소한의 생존을 위해 회피나 근성 등을 세팅하여 딜링을 조금 포기하더라도 죽지는 맙시다(...)


물론 소환 금서의 패턴은 저레벨 소환 금서를 통해 확실히 숙지하셔야 하며, 그게 힘들다면 큐라레 공식 카페나 큐라레 인벤 등을 통해 어느정도 숙지하신 후에 실전에서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고레벨 소환 금서일 수록, 카드 등급이 높은 소환 금서일 수록 한 방 한 방이 꽤 아프니(특히 전체 공격) 반드시 여유 피통을 확인한 다음 적정 레벨에 맞춰 금서를 소환하는 게 좋겠네요.





...뭔가 DOG소리가 약간 끼어든 것 같기도 하고(...)



아무튼 다음 뀨라레 포스팅은 탱커 편입니다.



사진은 제 스킬 공격 덱입니다. 평타 공격 덱도 짤 수 있지만, 세팅+캡처의 귀차니즘(...)